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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환기 '푸른점화',韓미술품 최고가 다시 쓸까?(+25년11월17일 크리스티 뉴욕 경매출품 )

김환기 '푸른 점화', 韓미술품 최고가 다시 쓸까? (+25년11월17일 크리스티 뉴욕 경매 출품)
MATTHEW KIM과 CHAE KUM KIM 컬렉션의 자산 김환기 (1913-1974) 05-IV-71 #200 (유니버스)

김환기 '푸른 점화', 韓미술품 최고가 다시 쓸까?

2025년 11월 17일 | 크리스티 뉴욕 20세기 이브닝 세일 출품

1. 출품 개요

한국 추상미술의 거장 김환기(1913–1974)의 1971년작 전면 점화 『19-VI-71 #206』이 오는 2025년 11월 17일 크리스티 뉴욕에서 열리는 20세기 이브닝 세일(20th Century Evening Sale)에 출품된다.

이번 출품은 한국 작가의 작품이 해당 세일에 등장하는 첫 사례로, 작품의 추정가는 미화 $7,500,000 ~ $10,000,000(한화 약 107억 ~ 142억 원)으로 책정되었다.

2. 작품 특징 및 작가 배경

『19-VI-71 #206』은 김환기의 뉴욕 시기 점화 시리즈 중 하나로, 가로 203cm × 세로 254cm의 대형 캔버스 작품이다. 푸른 점들이 화면을 가득 메우며 우주적 공간감존재의 깊이를 시적으로 표현한다.

김환기는 한국적 색채와 동양적 미감을 서양 추상미술과 융합한 독자적 회화 세계로 국제적 평가를 받는 작가이며, 특히 1970년대 점화 시리즈는 희소성과 예술성 모두에서 높은 가치를 지닌다.

3. 최고가 경신 가능성

김환기의 또 다른 대표작 『05-IV-71 #200 (Universe)』는 2019년 홍콩 크리스티 경매에서 약 132억 원에 낙찰돼 현재까지 한국 미술품 최고가를 유지하고 있다.

『19-VI-71 #206』은 이 기록을 넘어설 잠재력이 있지만, 추정가 범위 상단을 초과하지 않으면 신기록 경신은 미지수이다. 그럼에도 뉴욕 이브닝 세일 출품 자체가 한국 미술의 위상을 드높이는 데 있어 큰 의미를 가진다.

4. 크리스티 뉴욕 경매 정보

자세한 경매 정보와 카탈로그는 크리스티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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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결론 및 전망

이번 김환기 작품의 출품은 단순한 경매가 아니라, 한국 현대미술이 세계 무대에서 주목받는 계기라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를 지닌다.

향후 낙찰 결과에 따라 한국 미술품의 국제 시장 진입 속도와 영향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윤형근, 박서보 등 국내 다른 작가들의 평가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김환기의 1971년작 '푸른 점화'가 2025년 11월 17일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 출품됩니다. 한국 미술품 최고가 경신 여부가 주목됩니다. [경매 정보 바로가기]

재클린 전 아트코치의 study : 김씨는 1963년 한국을 영구적으로 떠났고, 상파울루 비엔날레에 참가한 후 뉴욕에 정착했다. 베니스 비엔날레 미국관을 대표했던 아돌프 고틀립(Adolf Gottlieb)의 작품 전시회가 김씨를 맨해튼으로 끌어들였습니다. 그는 고틀립과 친해졌고, 그를 통해 김이 순수주의 철학과 색채에 대한 형이상학적 이해로 가장 존경했던 화가 마크 로스코를 만났다. 바넷 뉴먼의 대형 흑백 그림은 한국 작가의 후기 작품에 또 다른 중요한 영감이었습니다. 김 작가는 끊임없이 다양한 소재를 탐구하고 뉴욕에서 만난 예술과 문화의 새로운 영향을 받아들여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로 변화시켜 유니버스를 탄생시켰다. 김씨의 시그니처인 작품에 모자이크 같은 점을 사용하는 기법이 처음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65년이었다. 캔버스 표면을 가로질러 계단식 선과 동심원으로 배열된 평면으로 점차 확장되면서 1970년 김 작가는 아시아 전통 수묵화 방식으로 얇은 서예 붓으로 그려진 점들로 구성된 추상화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우주는 김 작가의 '점묘화' 작품에서 정신적, 기술적 성숙의 정점을 잘 보여줍니다. 김씨의 흐림과 색조 및 워시의 변화를 능숙하게 제어하여 무한한 공간 깊이와 확장성을 만들어냅니다. 완전한 원이 있는 희귀한 소용돌이 패턴이 특징인 맥동하는 점이 만들어내는 신비롭고 명상적인 분위기는 평온함과 무한한 공간을 선사하며 우주의 깊이와 에너지를 묘사합니다. 이와 같은 작품 을 만들기 위해 작가는 오랜 시간 서서 탁자 위에 놓인 캔버스를 내려다보며 몸을 구부려 서예 점을 하나하나 표시하고 얇은 잉크 브러시로 물감을 조심스럽게 제어해야 했습니다. 그것은 힘들게 시간이 많이 걸리고 노동 집약적이었습니다iive의 과정으로 인해 Kim의 척추가 점차 손상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 작가는 자신의 작업 방식을 멈추거나 수정하는 것을 참을 수 없었고, 시각적 사색과 조사를 계속하기 위해 이러한 강도 높은 노동을 계속했다. 이 그림은 도쿄, 파리, 뉴욕을 통해 극도로 어려운 여정을 떠나게 한 김 작가의 예술에 대한 끈기와 헌신의 정점을 나타냅니다. 김 감독이 파란색의 화려함을 탐구하기로 의식적으로 결정한 것은 아마도 파란색이 한국 문화에서 갖는 엄청난 의미 때문일 것입니다. 05-IV-71 #200(우주)을 구성하는 이중 캔버스를 채우는 파란색은 희망, 생명, 성실성 및 정신을 발산하는 대지와 미덕과 가장 밀접하게 연결된 색상입니다. 이 작품에서는 하늘과 바다, 무한한 우주가 되어 김환기의 풍부한 감동과 고된 열정, 고국에 대한 추억이 울려 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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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Christie's Press